728x90

카페 창업 준비 중에 무조건 고민하는 것 중에 하나가

카페 기자재 장비를 새 제품으로 사야 할지 중고 제품으로 사야 할지

깊은 고민이 들 때가 있습니다.

 

저 또한 그렀었고요.

하지만 저는 중고 제품을 구매했습니다. 아는 분 통해서 에스프레소 머신과 온수디스펜서 그리고 원두 그라인더 정도만 구매했습니다.

그렇다고 꼭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. 언젠가 망가지는 게 기계들이고 관리가 잘 안 되면 또 고쳐야 하는 부분이 생기는 게 기계들이기 때문에 각별히 더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은 분명합니다.

 

하지만 저는 누군가가 새 재품 말고 중고제품으로 다 산다고 하신다고 하면 한 번 더 고민해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.

중고 제품 사면 아쉬운 부분이 정말 많습니다.

오늘은 중고제품 사면 불편한 몇 가지 이유를 함께 고민해 보시죠.

 

포터필터에 담은 원두가루


<중고 제품 사면 불편한 몇 가지>

 

성능 저하

중고 에스프레소 머신은 사용된 시간에 따라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. 성능 저하로 인해 커피 품질이 떨어질 수 있으며, 이는 에스프레소 추출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중고 제품을 사용할 때 각별히 성능 저하 및 안정성을 확인해야 합니다.

(이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. 이걸 염두하시고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.)

 

수리 및 유지보수 비용

중고 제품의 경우 수명이 짧아지거나, 이미 과도한 사용으로 인해 수리 및 유지보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며, 경우에 따라 새 제품을 구매하는 것보다 금액이 더 크게 나올 수도 있습니다.

(사용자가 관리와 청소가 매일 이루어진다면 괜찮을 수 있지만, 언젠가 무너지고 고장 나는 것이 기계라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.)

 

제품 보증기간 및 AS 지원

중고 에스프레소 머신 등 기자재에 대한 제품 보증기간이 종료되어 있거나, AS지원이 지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이러한 경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거나, 해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.

(고장 나도 AS 지원이 안되니, 뜻하지 않은 예산을 사용해야 하는 일이 생깁니다.  AS도 어렵고 사설 수리 센터나 머신 회사에 따로 연락해 수리 기사를 불러야 할 수 있습니다. )

 


 

중고 제품은 사도 좋지만 몇 가지 주의사항이 존재합니다.

새 제품과 조금 다른 주의 사항입니다.

 

중고 제품 구입 전 이 제품은 언제 구매했고, 얼마나 사용했으며, AS 등 수리를 몇 번 했는지

꼼꼼하고 디테일하게 채크해야할 부분이 많습니다.

 

이런 것들은 고려하지 않고 구매했다가는

새 제품 구매가격과 수리 비용이랑 비슷하게 나올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해요.

 


꼭 구매 전 체크리스트를 알아보시고 구매하시길 권장합니다.

+ Recent posts